카름마을
- 제주베스트힐 글램핑펜션 : 교래리
- "Jeju B.E.S.T. Hill"제주베스트힐은 제주도의 (Jeju) 아름다운(Beautiful) 자연생태 여행(Eco Site Tour)을 위해 준비된 공간입니다.
- ‘함께 또 따로’라는 생각으로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즐거움이 한곳에 모여 있답니다. 바비큐와 불멍은 캠핑처럼, 휴식은 호텔처럼 즐길수 있는 돔 글램핑, 이조시대 궁궐을 지을 때만 사용한 적송(붉은 소나무)향 가득한 펜션, 열기구에서 BTS처럼 사진찍기 체험, 본사가 자체 개발하여 국내특허는 물론 미국특허까지 득한 드론으로 비가와도 즐길 수 있는 실내 “e-드론축구” 체험, BTS 모든 멤버가 걸었던 바농오름 편백숲에서 해먹치고 즐기는 숲멍 등은 wellness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공간을 운영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야기가 있나요? 어떤 꿈을 가지고 시작하셨는지 궁금해요.
- 제주베스트힐은 교래 곶자왈이 품은 바농오름 자락에 자리했어요. 미래 제주관광의 핵을 이룰 wellness tour의 적지라 판단되어 제주의 관광 지도에 새로운 점을 하나 찍고자 시작한 지 어언 11년차입니다.
- 운영하시는 공간의 자랑거리나 다른 곳과 차별화되는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해발 450m의 편백숲에 자리하고 있어서 숨만 쉬어도 건강해짐을 느끼는 곳이에요. 제주공항과의 거리도 15km정도로 접근성이 좋습니다. 주인장은 손님께 받은 돈은 손님에게 모두 드린다는 자세로 경영하고 있어서 네이버등 각종 리뷰에도 주인이 친절하다는 평이 매우 많습니다. 이래서 일까요? 처음 오시는 손님은 계셔도 한번만 오시는 분은 보기 어렵답니다. 외국어 소통도 가능해서 전 세계 71개국에서 다녀가셨답니다.
- 마을 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활동이나 협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 제주베스트힐은 교래리 주민에게는 무료개방을 원칙으로 합니다. 유일한 학교인 교래분교생을 대상으로 한 열기구 체험, 드론체험에는 학부형 엄마들이 더 많이 오셨던 것 같습니다. 2019년도에는 제주관광협회가 주관하는 “팜팜버스”라는 프로그램을 마을 주민들과 함께하여 수익금중 일부를 마을에 기부하였으며 불우이읏이나 다문화가족 행사등에는 기부를 아끼지 않죠. 스테이 주변은 돌문화공원, 애코랜드등이 있어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었으나 국토이용계획상 모든지역이 “보전관리”나 “생산관리”로 묶여 있어서 식당의 일반음식점 허가가 불가능하였습니다. 저희 공간의 손완일 대표가 제주도청에 마을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식당을 일반음식점 허가가 가능한 “계획관리”구역으로 집이나 상가가 있는 곳은 변경해주어야 한다고 건의하여 “계획관리”구역으로 변경을 관철시켰습니다. 이로 인하여 마을 상권에 큰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주변 약 500m 정도에 오수관을 설치하여, 주변 정화조를 모두 폐쇄시킬수 있게 하여 삼다수 마을의 청정 지하수 보존에 일조하였습니다. 마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과도한 규제는 해제하게 하여 마을 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주민들과 적극 협력하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마을에 여행 오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숨은 명소가 있다면 어디인가요?
- 제주베스트힐에서 해먹하나 들고 나서는 바농오름자락 아름답고 조용한 편백숲길을 소개합니다. 오늘 하루는 내가 주인공인 숲의 사진을 찍기보다는 숲의 일부가 된 나의 모습을 찍어보시라고 하고싶네요. 그 속에서 나를 찾는 여행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