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름마을

운영공간

옷귀마테마타운

본인소개
정말 승마가 어떤 것인지 꼭 옷귀마테마타운에 오셔서 체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옷귀마테마타운 : 의귀리
저는 옷귀마테마타운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영명이라고 합니다.
카름스테이에서는 마을의 역사도 알고 그 마을에서 정말 제공해 줄 수 있는 진짜 제주다운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고 가실 수 있어요.
이런 카름스테이에서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한번 묶어서 체험하고 가시는 게 제주도 관광의 새로운 트렌드라고 할 수 있으니까 직접 체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공간을 운영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야기가 있나요? 어떤 꿈을 가지고 시작하셨는지 궁금해요.
지역에서 유휴지처럼 사용되고 있던 마을 목장을 마을 사람들이 협동농장으로 만들기 위해서 조합을 구성해서 의귀마을 영농조합을 설립했어요. 도 지원비를 받아서 2014년에 마을 공동 목장에 옷귀마테마타운이라는 타운을 설립해서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운영하시는 공간의 자랑거리나 다른 곳과 차별화되는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말을 그냥 단순히 체험하고 가시는 게 아니라, 실제로 승마 교육도 배우시고요. 또 코치하고 함께 마로길 체험하셔서 정말 승마가 어떤 것인지 꼭 옷귀마테마타운에 오셔서 승마 체험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을 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활동이나 협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마을 주민분들과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어머님이 거의 평생을 사신 마을이기도 하고, 곳곳에 친척분들이 살고 계셔서, 더욱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것 같아요. 마을 행사가 있을 때는 적극 참여하고 있는 편이에요. 먼 곳에서 행사에 참여하러 오시는 분들을 위해 음료 할인쿠폰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고, 행사준비요원 분들을 위한 간식을 만들어 나눠 드리기도 한답니다. 마을 행사가 잘 진행될 수 있게 응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요. 이웃주민분들은 오며 가며, 카페에 들러 파치 귤을 노란 콘테나 채로 주고 가시기도 하며, 귤뿐만 아니라 텃밭에서 키운 오이, 가지 등 갖가지 채소들도 나눠주시곤 하시지요.
마을에 여행 오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숨은 명소가 있다면 어디인가요?
의귀리에는 저희 승마장이 있고, 헌마공신 김만일 기념관이 있어요. 귀한 비단 옷을 공신한테 하사했다고 해요. 귀할 귀, 옷 의 해서, 귀한 옷을 받았다고 해서 의귀리, 옷귀리라고 마을 이름이 정해졌다고 합니다.